괄약근 손상에 의한 변실금의 경우에 비수술적인 치료방법으로는 근치될 수 없다.

괄약근 손상에 의한 변실금의 가장 좋은 치료방법은 수술하여 손상된 항문괄약근을 찾아서 봉합하여 정상적인 항문구조로 만들어 주는 것이다.

괄약근이 없어지지 않고 손상되어 항문이 크게 벌어진 경우에도 입원없이 수술할 수 있고 수술 후 앉거나 걸을 수 있고 운전하고 집에 갈 수 있다.
1. 치루수술 받으면 괄약근의 일부를 절단해야 되고 괄약근 기능이 손상되어 변실금의 우려가 많다는데, 이런 걱정없이 완치수술을 받을 수 있나요?
최근에는 괄약근의 기능을 보존하는 치루수술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난치성의 복잡 치루(심부, 고위, 마제형, 다발성 치루)일지라도 괄약근 기능 손상의 걱정없이 완치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치열수술은 괄약근의 일부를 절단하므로 기능 손상에 의한 변실금의 우려가 많다고 합니다. 걱정이 되어서 아직까지 수술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런 걱정없이 완치될 수 있나요?
피판이식 항문성형술을 시술하면 괄약근 기능 손상의 걱정없이 완치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질은 항문속의 삐져나온 살 덩어리 인데, 치질과 주위 항문조직과의 경계선이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비전문가의 경우는 어디를 얼마만큼 잘라내야 할 지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과감하게 무조건 다 잘라내면 항문이 좁아지고 소극적으로 조금만 잘라내면 재발하기 쉽다. 또, 수술후에도 항문기능이 잘 유지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항문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서 잘 알아야 되고 수술부위는 항문이 작아지거나 커지지 않게 정밀하게 봉합해야 한다. 그러므로 여러 가지 이유에 의해 수술방법과 결과(완치율, 부작용)는 집도의사에 따라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같은 치질환자에 대해서 집도 의사마다 치료기간이 다르다. 대장항문 전문의들이 1-3주 이상 입원수술 또는 통원치료해야 할 정도의 아주 심한 치질의 경우라도 집도의사의 기술과 능력에 따라 같은 환자를 입원없이 수술하여 하루 이틀에 치료할 수 있다.

환자마다 치질의 모양과 항문구조가 다르고, 또 같은 환자일지라도 여러 개의 치질이 서로 다른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일률적으로 수술하는 것보다는 각각의 치질과 항문구조에 맞추어 정밀하게 수술하면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고 완치율이 가장 높은 수술을 할 수 있게 된다.
치루는 육아조직으로 된 섬유성 관(누관)인데 항문 안의 구멍(내공)과 항문 밖의 구멍(외공)에 연결되어 있다. 치루를 완치시키려면 내공을 찾아서 제거해야 되는데, 항문밖의 외공은 비교적 쉽게 보이는데 항문 속의 내공은 쉽게 보이지 않는 구멍이어서 비전문가의 경우는 찾기가 쉽지 않다. 또 치루의 누관은 흔히 항문괄약근 속을 통과하는데 누관이 깊이 통과하는 경우에 과감하게 다 잘라버리면 괄약근 손상에 의한 변실금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가 있고 소극적으로 조금만 수술하면 재발하기 쉽다. 수술 후 재발이 안되고 항문기능이 잘 유지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항문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

누관을 완벽히 제거하고 완치후 괄약근의 기능이 잘 보존되게 정교하게 수술해야 한다. 여러 가지 이유에 의해서 수술방법과 결과(완치율, 부작용)는 집도의사에 따라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같은 치루환자에 대해서 집도 의사마다 치료기간이 다르다. 대장항문 전문의들이 1-4주 이상 입원수술 또는 통원치료해야 할 정도의 아주 심한 치루의 경우라도 집도의사의 기술과 능력에 따라 같은 환자를 입원없이 수술하여 하루 이틀에 치료할 수 있다.

환자마다 치루의 모양과 항문구조가 다르므로 일률적으로 수술하는 것보다는 각각의 치루와 항문구조에 맞추어 정밀하게 수술하면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고 완치율이 가장 높은 수술을 할 수 있게 된다.